주요 프로그램
-
전통문화체험
-
토종씨앗 지킴이
-
꼬마농부의 농사체험
-
신비의 섬, 제주 알아보기
-
고망낚시, 보말잡기, 산물수영
-
목공체험
-
승마
-
음악활동

전통문화체험
제주 초가 집줄 놓기 - 집줄 놓기는 바람이 많이 부는 제주도 초가의 지붕이 바람에 날아가는 것을 막기 위해 새끼줄을 겹줄로 이어 지붕에 잇는 것으로 제주의 전통문화입니다. 이러한 집줄놓기를 2월~ 3월 사이에 마을 어르신들과 함께 띠(새)를 이어 만드는 체험을 합니다. 이는 4명이 한조를 이루어 하나의 집줄을 만들 수 있어 조원의 협조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체험을 통해 제주의 문화, 기후, 자연과의 공존등을 몸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또한 7~8월 사이에는 눈만 돌리면 보이는 제주의 바다에서 전통고망낚시, 보말잡기등을 하고, 제주의 용천수에서 시원하게 수영(산물수영)을 합니다.

토종씨앗 지킴이
사라져가는 토종 씨앗을 배우고 그것을 지키고 키우며 우리의 몸과 입맛에 가장 자연스러운 식량을 찾는 활동입니다. 이러한 토종 씨앗지킴이 활동은 전통농업을 지킴과 동시에 해외 농작물과 GMO농작물로부터 우리의 먹거리를 지겨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작지만 위대한 활동입니다.

꼬마농부의 농사체험
우영팟(텃밭)만들기, 24절기 활용 밭농사, 감귤및 만감류 수확체험으로 시골살이 꼬마 농부로 입문합니다. 농작물을 직접 길러보는 것과 더불어 이를 활용한 로컬푸드 만들기(양배추 피클, 감귤, 한라봉 쨈, 당근 쨈등), 꼬마농부 농산물 장터를 열어 판매합니다. 이를 통해 농사의 과정을 통해 그 가치를 알고, 수확을 통해 성취감과 판매를 통한 유통과정과 같은 삶의 싸이클의 배워봅니다. 또 땅이 주는 자연이 주는 선물, 노동력의 신성함을 일깨워줍니다.

신비의 섬, 제주 알아보기
신비의 섬, 육지와는 다른 매력이 있는 제주에 대한 역사와 환경을 알아보는 시간으로 4.3사건 알아보기, 제주 전통체험마을 둘러보기, 민속촌견학, 역사유적지 견학, 오름 등반 등의 활동을 합니다. 또한 향토음식체험으로 제주 고유의 음식인 보말 자베기, 성게 자베기, 낭푼비빔밥, 빙떡, 돌레떡, 오메기떡등을 함께 만들고, 음식을 통해 제주의 역사와 환경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고망낚시, 보말잡기, 산물수영
눈만 돌리면 보이는 제주의 푸른 바다! 바다에 나가 활동하는 것으로 제주도 해안가의 바위 사이 구멍에 낚시대를 넣어 물고기를 잡는 낚시 방법인 고망낚시(대나무로 낚시대를 만들어 낚시)를 하고, 해안가 바위에 붙어있는 보말을 잡기도 하며, 제주의 용천수가 나오는 곳에서 시원하게 수영을 할 수 있습니다.

목공체험
목공에 필요한 기본 도구 익히기, 소품만들기, 아지트 만들기와 같은 활동으로 마을주민, 어르신들에게 목공기술을 배우고 아이들에게 필요한 소품을 만듭니다. 우리 센터의 숲놀이터는 우리 아이들이 직접 만든 작품이기도 합니다. 또 만들어진 것을 스스로 고치고 바꿔가며 목공기술을 익혀갑니다.

승마
정기적인 승마 교육을 통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시간입니다. 말은 1살 수준의 지능이지만 좌뇌가 발달해서 공감의 능력이 뛰어나 말과 친해지고 공감하는 법을 먼저 배웁니다. 또 신체적으로는 바른 자세를 유지시켜 주고 허리와 다리를 단련할 수 있습니다.

음악활동
바이올린과 피아노와 같은 음악 프로그램으로 음악과 함께 하는 여유,감성과 흥을 기르고, 자연스럽게 악기다루는 연습을 통해 인내심과 사회성, 신체의 조화등을 이룰 수 있습니다. 또 악기를 다룸으로써 자기만족감과 성취감을 키워주고, 자연스럽게 음악과 친해지면서 표현력과 창의력을 발휘해 삶이 풍성해 질 수 있습니다.
활동가 소개
-
깡쌤(강정연)
-
봄날 (김영진)
-
엄마쌤 (이지영)
-
우연쌤(이우연)

깡쌤(강정연)
어멍아방농촌유학센터의 든든한 기둥!! 낭만과 자연을 좋아하고,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제주의 하늘과 바다를 닮은 포근한 엄마와 같은 선생님이세요. 따뜻한 마음과 강건한 의지로 어멍아방을 십년간 지켜주신 분입니다.

봄날 (김영진)
어멍아방농촌유학센터의 꽃, 김영진 선생님입니다. 늘 봄날같은 표정으로 아이들을 배려하고, 사랑해 주신답니다. 아이들이 자연에서 마을에서 잘 자랄 수 있도록 늘 눈을 크게 뜨고, 귀를 크게 키워 아이들을 보살펴 주시고, 아이들의 질문에는 크게 대답해 주시는 얼굴도 마음도 짱짱 예쁜 선생님입니다.

엄마쌤 (이지영)
늘 포근하고, 안겨 어리광부리고 싶은 엄마쌤, 예쁜 이지영 선생님입니다. 넓은 마음, 바른 인성과 풍부한 감성으로 우리 센터의 소통과 공감을 나누고 계십니다. 아이들이 진짜 엄마처럼 스스럼없이 다가갈 수 있는 인기 짱 선생님입니다.

우연쌤(이우연)
우리 만남은 우연일까요?? 필연일까요?? 어멍아방농촌유학센터에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불러주세요~ 우연쌤이 쓩 나타나신답니다. 어디선가 어느순간엔가 나타났다 사라지는 사무실 지킴이 행정사무 담당 우연선생님입니다~
공간소개
-
어멍아방농촌유학센터
-
풍천초등학교
-
신풍리마을
어멍아방농촌유학센터
어멍아방농촌유학센터는 실내공간으로 제1기숙사(100.8m²) , 제2기숙사(32m²) 2동, 학습프로그램실(32m²)과 잔치마을 초가와 홍보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야회활동으로 마을게스트하우스(옛 신풍분교), 숲놀이터(우리가 만든아지트), 주변 밭담길과 운동장이 있습니다. 제1기숙사(100.8m²) 1동 , 제2기숙사(32m²) 2동으로 내부에는 화장실, 씽크대, 작은 옷장, 냉장고, 에어콘, 보일러 등이 구비되어 있고, 각자의 기숙사에서 숙식을 하며 학교를 다니고, 센터에서 프로그램 활동을 함께 합니다.
풍천초등학교
어멍아방농촌유학센터의 아이들이 다니고 있는 풍천초등학교는 성산읍 신풍리의 "풍"자와 신천리 "천"자가 합쳐져 풍천초등학교입니다. “질문하는 학생, 가능성을 열어주는 학교”라는 가치로 아이들 스스로 질문을 통해 답을 찾는 학습으로 글로벌 시대에 자기삶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풍천초등교 전통교육 '6년의 기적'은 ▶틈새시간의 기적(1인 1악기) ▶아침의 기적(30분 아침독서 및 스포츠활동) ▶교육특화의 기적(수영,승마,영화)▶방학의 기적(볼링) 의 4분야로 우리학교를 6년동안 다니며 꾸준히 실천하면 책을 많이 읽고 1인 1악기를 연주할 줄 알며 스포츠 기능을 한 가지 이상 가지고 졸업하여 다양한 경험에서 스스로의 삶이 풍성해 지는 인재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천연잔디와 오랜 고목들이 아름다운 풍천초등학교입니다.
신풍리마을
서귀포시 성산읍에 위치한 신풍리 마을은 마을경내에 고인돌과 여러 가지 선사시대 유적이 산재해 있는 역사가 깊고 전통이 살아있는 마을입니다. 구불구불한 돌감길 사이로 217세대, 700여명의 마을 주민이 따뜻한 정을 잃지 않고 옹기종기 살아가는 아름다운 마을입니다. 또 어르신들이 자주 말씀 하시는 말 중에 "가법(家法)은 흥학(興學)과 무농(務農)이라사 호주"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집 살림을 하여 나가는데는 교육에 힘쓰고 농사에 부지런하라는 것을 가훈으로 삼아야 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예나 지금이나 부자보다는 학자와 문인이 많은 동네랍니다.
오시는길
어멍아방농촌유학센터
주소 :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신풍하동로 39
전화번호 : 064 - 782-5514
핸드폰 : 010-2968-4474(사무장)
이메일 : mompapa5514@naver.com
제주공항 출발시
![]() |
제주공항 출발시 |
![]() |
121 버스-> 성읍환승정류장 722-1 환승 -> 성산청소년수련원 정류장 |